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SK가스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입니다

SK가스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입니다


선물/접대 관련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된 자주하는 질문 (선물/접대) 테이블
선물 수수 관련 지침이 적용되는 이해관계자의 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Q. 구성원이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선물 등을 주거나 받는 경우가 있는데 대상이 되는 이해관계자의 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내부 구성원들 간에도 적용이 되는 건가요?

A. 우리 회사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우리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회사 또는 개인 등이 포함되며, 업무상 유관한 정부의 기구 및 단체도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동료, 선후배, 상사와 부하 등의 경우도 대상이 되는 범위로 보아야 합니다.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수준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Q. 다양한 이해관계의 상황에서 상호 간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은 주고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합리적인 수준 또는 통상적인 수준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수준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A. 합리적인 수준 또는 통상적인 수준이란 일반 사회 구성원들이 무난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며, 주는 사람이나 이를 받는 사람 모두 금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아 본인의 업무를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범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상 경영활동 중에서 발생하는 각각의 경우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의 선물/접대 등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으며, 이를 모두 충족하여야만 선물/접대의 수수가 허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선의의 업무관행에 해당할 것
② 금전적 가치가 크지 않고 횟수가 빈번하지 않을 것
③ 공개되어도 회사와 조직 구성원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않을 것
④ 거래권유나 거래조건 변경 등과 무관하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될 것
저녁 식사 후 거래회사로부터 유흥업소에서의 접대를 제의 받았습니다.

Q. 모 구성원이 최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마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념하기 위하여 함께 동고동락하였던 거래회사 임직원과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식사 이후 거래회사로부터 유흥업소에서의 접대를 제의 받았는데 이에 응하면 윤리규범을 위반하게 되는 것인가요?

A. 거래회사로부터 이러한 제의가 있는 경우 이를 뿌리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겠지만 정중히 거절하여야 합니다. 특히 고급 유흥업소와 같은 장소에서 고가의 접대를 받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즉, 고가의 접대는 상대방으로부터 업무적 편의를 받기 위한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에서 농수산물을 보내왔습니다.

Q. 우리회사와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의 주민들로부터 그 동안의 봉사에 대한 고마움과 정성을 담은 편지와 물품을 전달받았는데 어떻게 하나요?

A. 그 동안의 봉사에 대해 무엇인가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마을 주민들의 마음의 선물로 보고 받아도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자매결연 마을을 회사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로 보기도 어렵고 지나치게 윤리규범 문구를 광범위하게 해석하여 이를 돌려 보내는 것은 오히려 주민의 정성을 저버리고 그 동안 쌓아온 관계를 섭섭하고 소원하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받은 물품을 마을을 위해 애쓴 직원들끼리 조금씩 나눠 갖는 것도 무방하나, 고아원이나 양로원 등에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상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선물 등을 받게 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거래회사로부터 가끔 고가의 선물 등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 이해관계자로부터 선물, 금품 등을 받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선물 등을 받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에는 다음의 절차에 따라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정중한 거절 : 회사의 윤리경영 방침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정중히 거절
·반송 : 본인 부재중 제3자가 수령하는 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선물 등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조속히 반송 조치하고, 제공자에게 회사의 윤리경영 방침을 설명
·사회공헌활용 : 거절 또는 반송 시 제공자의 오해로 사업상 관계가 악화되어 거절이나 반송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수한 선물 등을 직접 또는 사회공헌담당부서에 이관하여 자선단체에 기부하도록 함
·보고 : 거절, 반송, 기부 등의 조치 후 즉시 관련 내용을 조직의 리더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보고
조직의 리더가 팀원에게 선물을 주면 윤리규범 위반인가요?

Q. 조직의 리더가 팀원에게 선물을 주면 윤리규범 위반인가요?

A. 리더는 팀원에게 격려차원에서 선물을 줄 수도 있으나 그 재원이 거래처를 통해 확보한 것이거나 회사의 잔여 예산을 집행하기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있습니다. 부하직원이 조직의 리더에게 금품이나 상품권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금지됩니다.